본문 바로가기

독일 유학 준비

독일 유학 준비 - 출국 전 해야할 일 (안멜둥 Anmeldung 예약)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린입니다!

 

※ 참고로 저는 한국에서 비자를 받고 왔습니다. 무비자로 입국해서 여기서 비자를 받을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독일어를 못하신다면 그냥 한국에서 받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초반에 어벙벙할 시기에 비자까지 준비하기 힘들어서 한국에서 비자를 받고 오는 게 몸도 마음도 편합니다.

 

비자가 없으시면 비자부터 해결하셔야겠지만, 저는 비자가 있었기 때문에 안멜둥 Anmeldung부터 해결했습니다.
Anmeldung은 쉽게 말해서 거주지 등록입니다. 뭐 입국한지 2주 안에 해야 한다 어쩌고 쓰여있는데 2주 안에 무조건 해야 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빠르면 빠를수록 좋아요. 이게 없으면 독일 은행 계좌 개설이나 학생증 activate도 힘들어요.)
도시마다 달라서 4주까지는 괜찮다는 곳도 있었으니 이건 따로 본인이 거주할 도시에 문의해서 알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보통 찾아가서 기다리면 가능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대부분의 도시들이 예약제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예약은 2주 전, 1달 전에 다 차기 때문에 출국하시기 전에 미리미리 예약 날짜를 잡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방금 몇개도시 anmeldung 검색해봤는데 코로나 규제가 풀리면서 몇몇 도시는 예약제로 진행하지 않는 곳도 있네요. 본인이 거주할 도시 기준으로 생각하세요!

 

그럼 안멜둥 Anmeldung 예약은 어떻게 할까요?


1. 구글에 "도시 이름 + anmeldung + termin" 검색 (구글 크롬 검색 추천. 사이트 번역이 가능)
예시)
Darmstadt Anmeldung Termin을 구글에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뜨고

 


2. 해당 사이트 들어가서 예약 창 확인 후 예약. 

 

여기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진행을 했는데 아래 사진처럼 예약 가능한 날짜가 없다고 뜨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예약 시간 관련하여 메일 보내기.

예약 날짜가 open 되는 시간에 대한 정보를 관련 시청에 메일로 물어보셔야 합니다.(사이트에 설명이 있을 수 있으나 확실히 하기 위해서 메일 보내는 걸 추천)
※ 메일은 독일어로 보내시는 게 답장받을 확률 올라가니 참고하세요.
저는 제가 거주할 도시에 영어로 보내니까 답장이 안 오고 독일어로 보내니까 답장이 왔습니다. 그냥 번역기 돌렸어요!
메일을 보내면 아래와 같이 답장이 옵니다.

정리해보자면,
- 14일 뒤의 약속이 아침에 열립니다.(제 경우 0시에 열렸어요) : 예를 들어 4월 1일 새벽/오전에 4월 15일 예약이 열림
- (예약 취소자가 있으면) 그날 아침 7시 15분~7시 30분(수요일은 8시 15분~8시 30분)에 열립니다. 안 풀릴 수도 있음!!

참고로 저는 Anmeldung Termin 한국에서 해오는 걸 까먹어서 1주일 동안 계속 확인했어요ㅠㅠ
간신히 당일 예약 풀린 거로 예약해서 안멜둥 했습니다. 저처럼 힘들게 하지 마시고 미리미리 하세요!! ㅠㅠ
이렇게 예약하고 난 후에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이만, Tschüs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