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유학 준비

독일 유학 준비 - 1 (아나빈, 지원자격)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독일 유학 석사 지원 과정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왔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석사의 경우 대체로 유학원을 끼지 않고 진행하고 다음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석사도 유학원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이 과정 또한 혼자 하나하나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Anabin에서 본인이 졸업한 학교가 H+ 이상의 등급인지 확인

내가 다녔던 학사 학교가 독일에서 인정되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과정이에요.

사이트가 독일어로 되어있지만 Chrome으로 번역기 돌리면서 하면 쉽습니다.

https://anabin.kmk.org/no_cache/filter/institutionen.html

 

Institutionen: Anabin - Informationssystem zur Anerkennung ausländischer Bildungsabschlüsse

Ort Auswahl Ortsauswahl schliessen ALLEABCDEFGHIJKLMNOPQRSTUVWXYZ Alle Orte Die Ergebnisse werden unten angezeigt.

anabin.kmk.org

 

2. 본인 학사와 동일한/유사한 학과만 지원이 가능하다.

완전히 동일한 학과만 지원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저도 완전히 동일하지 않은 학과에 지원하였으나 서류 합격했었습니다.

중요한 건 그 학과에서 요구하는 수업을 이수하였는가, 특정 과목을 몇 학점 이수 하였는가 가 중요합니다.

이는 보통 본인이 직접 판단하지는 못하고 가고 싶은 대학교에 문의해야 하는 게 좋기는 한데 문의한다고 해서 답변을 주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수많은 지원자들이 있고 그들을 하나하나 확인해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도 몇 개의 대학원에 지원을 해보았으나, 다들 알 수 없다고 답변 주거나 답장을 아예 받지 못했습니다.

즉, 직접 지원해봐야만 아는 사항입니다.

 

3. 독일어 가능 여부 (Optional)

저는 일단 독일어를 Guten Tag 밖에 모르는 수준이기 때문에 "Only English"로 진행되는 코스를 수강 중입니다.

본인이 가고자 하는 대학, 학과 별로 Only English 코스가 존재한다면 영어만 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독일어가 가능하다면 확실히 선택권이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독일어를 하지 못한다고 해서 독일 대학원을 못 가는 것은 아닙니다.

학사의 경우 대체로 독일어가 필요합니다.(아닌 곳도 물론 있으나 찾기 힘듦)

 

위 optional 포함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면 독일 유학이 가능하며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는 다음 포스트를 통해 천천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이만, Tschau!

 

반응형